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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르타_내일배움캠프/일지

[04주_2024_11_11] UI 프로젝트 - 자료 수집

by ji_hye_0000 2024. 11. 11.

2024년 11월 11일 ( Monda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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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 TIL 작성 및 제출하기

[팀플]
🩶 UI 프로젝트
🩶 저녁 팀 스크럼(회고)
🩶 팀원들 TIL 댓글달기

🤤오늘 진행한 부분!

우선 우리가 봤을 때 문제인 부분들을 찾아 나열한 다음 소비자 생각하여 뭐가 제일 중요한 지 정하였다.

그런 다음 그 중 사용자가 남긴 증거가 많은 것을 설정하여 문석하여 UI를 어떻게 바꾸면 좋을 지 상의하였다.


🫠 오늘 진행하며 어려웠던 부분!

UI와 UX 개념이 정확하지 않아 어떤 부분이 UI인지 UX인지 잘 모르겠다. 그런 이유가 UI가 UX의 부분집합이여서 더 헷갈리는 거 같다. 


😆새로 알게 된 사실!

UI디자인이란?

  • UI는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 ➜ 사용자가 제품 혹은 서비스와 시각적으로 마주하는 디자인
  • UI 요구사항
    • 디스플레이: 카드, 목록, 시트와 같은 구성요소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배치하고 구성
    • 탐색: 탐색 창 및 탭과 같은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제품을 이동
    • 작업: 플로팅 액션 버튼과 같은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
    • 입력: 텍스트필드, 선택 컨트롤과 같은 구성요소를 사용하여 정보를 입력하거나 선택
    • 커뮤니케이션: 배너 및 대화상자 등을 사용하여 주요 정보 및 메시지에 대한 경고

UX디자인이란?

  • UX는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전체적으로 느끼는 사용자 경험을 의미  품을 신중하게 설계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식
    • ‘인간에 대한 우선적’ 접근 방식이 강조되는 디자인 분야이며, 사용자가 특정 제품과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
  • 사용자 경험의 7원칙
    • 유용성: 사용자가 구매, 정보 획득, 강좌 등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해당 사이트의 도움을 받게 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여부
    • 사용성: 사용자로 하여금 직관적이고 효율적이며 성공적으로 최종 목표에 도달하게 함
    • 검색성: 타겟 고객이 원할 때 제품을 찾고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 신뢰성: 브랜드를 중심으로 구축된 정직한 이미지와 그에 대한 평판을 말
    • 매력성: 브랜드와 타겟 사용자 간의 미적, 정서적 연결을 갖게 되면 신제품, 이벤트 및 기타 제안에 대한 매력성을 부여할 수 있음
    • 접근성: 제품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가 갖는 사용성의 장벽을 제거하는 것 ➜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 가치성: 브랜드 또는 제품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사용자 경험의 핵심
  •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의 가치, 능력, 니즈 및 욕구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서만 실현 될 수 있음
  • 전체적으로 완벽한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선 정형화된 단계를 따르는 것이 아닌 유동적인 워크플로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해야함
  • 사용자와 제품을 이해하기 위해 작업할 것
    • 아이디어 구현 및 정의: 첫번째 단계/ 사용자 및 브랜드의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
      • 이해 관계자 인터뷰
      • 컨셉 스케치
      • 킥오프 미팅
    • 연구 조사: 프로젝트 범위를 이해하고 조사 연구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질적 및 양적 정보 수집에 집중
      • 사용자 조사: 최종 사용자의 행동, 욕구, 능력 및 니즈를 깊이 이해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핵심
        • 사용자 인터뷰
        • 포커스 그룹
        • 사용자 설문조사
      • 시장 조사: 사용자의 직접적인 경험에 초점이 상대적으로 낮음 / 브랜드의 경쟁사, 제품에 대한 수요, 업계 내 표준 또는 추세를 이해하는데 도움
      • 사용성 테스트: 사용자가 제품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직접 관찰할 수 있음
    • 분석: 연구조사를 이해하고 제품의 목표를 조정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요소
      • 사용자 페르소나: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만든 가상의 캐릭터 / 나이, 성별, 국적 등 부여
      • 사용자 여정 지도: 사용자가 특정 순서대로 제품과 상호 작용할 때 모든 터치 포인트를 나열하면서 타임라인으로 이를 시각화함
    • 디자인: 연구조사와 분석 단계가 끝나면 실제로 디자인을 함
      • 와이어프레임: 대략적인 스케치
      • 정보 아키텍처: 논리적이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콘텐츠를 구성하는 프로세스 사이드맵 제작
      • 마이크로카피: 텍스트를 통해 사용자를 안내하며 특정 행동을 취해야 할 장소, 시기 및 방법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함
    • 테스트: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위한 진정한 디자인 구축하려면 사이트 또는 제품을 공식적으로 출싷하기 전에 테스트를 필수적으로 거쳐야 함
      • 프로토타입: 사용자 경험을 검사해 볼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제품의 초기 버전
      • 유저테스트: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제품의 특정 기능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메모함, 또한 사용자의 의견을 구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함을 찾아내고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받는 테스트
      • 내부테스트: 자신의 디자인을 정기적으로 사용해 보고 직접 상호 작용함으로써 디자이너와 이해 관계자들은 실제 가능성에 대해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음
    • 완료, 실행 반복: 제품 출시 / 일반적으로 베타 출시와 함께 시작됨
      • 베타 출시: 공개되기 전에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한된 수의 사람들에게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말함

➜  UX가 전체 경험을 구성하는 것이라면 UI(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상호 작용할 시각적이면서 유형적 요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중점

 

UX디자인 UI 디자인
사용자의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함
(인터랙션 디자인)
직관적이고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구축
(시각 디자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가 선행됨
(유저 리서치)
제품 개발 프로세스 뒤를 따름
(브랜딩)
사용자 여정의 뼈대를 그려냄
(플로우차트-네비게이션)
시각적 대화형 요소를 디자인함
(레이아웃)
모든 제품의 종류, 서비스 또는 경험에 적용됨
(시나리오)
디지털 제품 및 경험에 따라 달라짐
(목업)
작업 및 책임
- 경쟁사 분석
- 사용자 분석 및 조사
- 제품 구조 및 전략
- 콘텐츠 개발
- UI 디자이너와 조율
- 개발자와의 조정
- 목표 추적 및 통합
- UX 분석 및 반복
작업 및 책임
- 사용자 분석
- 디자인 연구
- 브랜딩 및 그래픽 개발
사용자 가이드 및 스토리라인
UI프로토타이핑
상호작용 및 애니메이션
모든 장치 화면 크기에 맞게 조정
개발자와 함께 구현

 

공통점: 와이드 프레임,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및 반복, 개발 계획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