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1일 ( Monda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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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 TIL 작성 및 제출하기
[팀플]
🩶 UI 프로젝트
🩶 저녁 팀 스크럼(회고)
🩶 팀원들 TIL 댓글달기
🤤오늘 진행한 부분!
우선 우리가 봤을 때 문제인 부분들을 찾아 나열한 다음 소비자 생각하여 뭐가 제일 중요한 지 정하였다.
그런 다음 그 중 사용자가 남긴 증거가 많은 것을 설정하여 문석하여 UI를 어떻게 바꾸면 좋을 지 상의하였다.
🫠 오늘 진행하며 어려웠던 부분!
UI와 UX 개념이 정확하지 않아 어떤 부분이 UI인지 UX인지 잘 모르겠다. 그런 이유가 UI가 UX의 부분집합이여서 더 헷갈리는 거 같다.
😆새로 알게 된 사실!
UI디자인이란?
- UI는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 ➜ 사용자가 제품 혹은 서비스와 시각적으로 마주하는 디자인
- UI 요구사항
- 디스플레이: 카드, 목록, 시트와 같은 구성요소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배치하고 구성
- 탐색: 탐색 창 및 탭과 같은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제품을 이동
- 작업: 플로팅 액션 버튼과 같은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
- 입력: 텍스트필드, 선택 컨트롤과 같은 구성요소를 사용하여 정보를 입력하거나 선택
- 커뮤니케이션: 배너 및 대화상자 등을 사용하여 주요 정보 및 메시지에 대한 경고
UX디자인이란?
- UX는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전체적으로 느끼는 사용자 경험을 의미 ➜ 제품을 신중하게 설계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식
- ‘인간에 대한 우선적’ 접근 방식이 강조되는 디자인 분야이며, 사용자가 특정 제품과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
- 사용자 경험의 7원칙
- 유용성: 사용자가 구매, 정보 획득, 강좌 등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해당 사이트의 도움을 받게 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여부
- 사용성: 사용자로 하여금 직관적이고 효율적이며 성공적으로 최종 목표에 도달하게 함
- 검색성: 타겟 고객이 원할 때 제품을 찾고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 신뢰성: 브랜드를 중심으로 구축된 정직한 이미지와 그에 대한 평판을 말
- 매력성: 브랜드와 타겟 사용자 간의 미적, 정서적 연결을 갖게 되면 신제품, 이벤트 및 기타 제안에 대한 매력성을 부여할 수 있음
- 접근성: 제품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가 갖는 사용성의 장벽을 제거하는 것 ➜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 가치성: 브랜드 또는 제품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사용자 경험의 핵심
-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의 가치, 능력, 니즈 및 욕구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서만 실현 될 수 있음
- 전체적으로 완벽한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선 정형화된 단계를 따르는 것이 아닌 유동적인 워크플로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해야함
- 사용자와 제품을 이해하기 위해 작업할 것
- 아이디어 구현 및 정의: 첫번째 단계/ 사용자 및 브랜드의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
- 이해 관계자 인터뷰
- 컨셉 스케치
- 킥오프 미팅
- 연구 조사: 프로젝트 범위를 이해하고 조사 연구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질적 및 양적 정보 수집에 집중
- 사용자 조사: 최종 사용자의 행동, 욕구, 능력 및 니즈를 깊이 이해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핵심
- 사용자 인터뷰
- 포커스 그룹
- 사용자 설문조사
- 시장 조사: 사용자의 직접적인 경험에 초점이 상대적으로 낮음 / 브랜드의 경쟁사, 제품에 대한 수요, 업계 내 표준 또는 추세를 이해하는데 도움
- 사용성 테스트: 사용자가 제품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직접 관찰할 수 있음
- 사용자 조사: 최종 사용자의 행동, 욕구, 능력 및 니즈를 깊이 이해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핵심
- 분석: 연구조사를 이해하고 제품의 목표를 조정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요소
- 사용자 페르소나: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만든 가상의 캐릭터 / 나이, 성별, 국적 등 부여
- 사용자 여정 지도: 사용자가 특정 순서대로 제품과 상호 작용할 때 모든 터치 포인트를 나열하면서 타임라인으로 이를 시각화함
- 디자인: 연구조사와 분석 단계가 끝나면 실제로 디자인을 함
- 와이어프레임: 대략적인 스케치
- 정보 아키텍처: 논리적이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콘텐츠를 구성하는 프로세스 ➜ 사이드맵 제작
- 마이크로카피: 텍스트를 통해 사용자를 안내하며 특정 행동을 취해야 할 장소, 시기 및 방법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함
- 테스트: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위한 진정한 디자인 구축하려면 사이트 또는 제품을 공식적으로 출싷하기 전에 테스트를 필수적으로 거쳐야 함
- 프로토타입: 사용자 경험을 검사해 볼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제품의 초기 버전
- 유저테스트: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제품의 특정 기능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메모함, 또한 사용자의 의견을 구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함을 찾아내고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받는 테스트
- 내부테스트: 자신의 디자인을 정기적으로 사용해 보고 직접 상호 작용함으로써 디자이너와 이해 관계자들은 실제 가능성에 대해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음
- 완료, 실행 반복: 제품 출시 / 일반적으로 베타 출시와 함께 시작됨
- 베타 출시: 공개되기 전에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한된 수의 사람들에게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말함
- 아이디어 구현 및 정의: 첫번째 단계/ 사용자 및 브랜드의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
➜ UX가 전체 경험을 구성하는 것이라면 UI(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상호 작용할 시각적이면서 유형적 요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중점
UX디자인 | UI 디자인 |
사용자의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함 (인터랙션 디자인) |
직관적이고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구축 (시각 디자인) |
제품 개발 프로세스가 선행됨 (유저 리서치) |
제품 개발 프로세스 뒤를 따름 (브랜딩) |
사용자 여정의 뼈대를 그려냄 (플로우차트-네비게이션) |
시각적 대화형 요소를 디자인함 (레이아웃) |
모든 제품의 종류, 서비스 또는 경험에 적용됨 (시나리오) |
디지털 제품 및 경험에 따라 달라짐 (목업) |
작업 및 책임 - 경쟁사 분석 - 사용자 분석 및 조사 - 제품 구조 및 전략 - 콘텐츠 개발 - UI 디자이너와 조율 - 개발자와의 조정 - 목표 추적 및 통합 - UX 분석 및 반복 |
작업 및 책임 - 사용자 분석 - 디자인 연구 - 브랜딩 및 그래픽 개발 사용자 가이드 및 스토리라인 UI프로토타이핑 상호작용 및 애니메이션 모든 장치 화면 크기에 맞게 조정 개발자와 함께 구현 |
공통점: 와이드 프레임,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및 반복, 개발 계획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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